오늘은 타이레놀 대체 약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최근 타이레놀의 품귀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일부 약국에서는 한 사람에게 한 통 이상 판매하지 않을 정도로 수급이 모자라다고 합니다. 이는 타이레놀이 코로나 백신 접종의 부작용, 발열·오한·근육통에 효과적이기 때문인데요. 뉴스 보도에 따르면 접종 이후 통증이 극심한 분이 많았기 때문에 진통제에 대한 필요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오늘은 타이레놀의 대체약과 아세트아미노펜 제제의 해열진통제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레놀 대체약, 무엇일까?
식품의약품 안전처는 타이레놀과 성분이 같은 해열진통제 약 70여 종을 공개했습니다.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을 주 성분으로 하기 때문에, 아세트아미노펜이 단일 성분으로 들어간 다른 해열진통제를 사용하면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식약처에서 인정한 의약품 목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는 타이레놀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의약품 목록인데요. 정확한 복용 방법은 약사와 상의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다만 아세트아미노펜을 주성분으로 한 의약품은 일반 정제와 서방정 두 가지로 나뉜다고 하는데요. 체온 변화에 대처가 힘든 야간에는 서방정을 복용하시는 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8시간 동안 효과가 지속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을 드실 때 공통적으로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사항
(1) 과량 복용은 피해야 한다.
아세트아미노펜을 과량 복용할 경우 사망에 이를 정도로 심각한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췌장, 신장에도 심각한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간이 손상된다면 간 이식이 필요할 수 있으며 급성 간 손상을 입을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절대 1일 허용량 4,000mg를 넘어서는 안 된다고 하는데요. 자신도 모르는 사이 과량 복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혹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되어 있는가를 꼭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2) 술을 마시는 사람에게는 위험하다.
앞서 아세트아미노펜이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음을 말씀드렸는데요. 음주 역시 간에 해로운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매일 세 잔 이상의 술을 마시는 분들에게는 아세트아미노펜 복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만약 꼭 복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나 약사에게 상의하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아세트아미노펜은 드물게 피부 반응을 불러일으킨다고 하는데요. 만약 몸에 이상이 생긴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백신 접종을 앞두고 해열 진통제를 구비해놓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해열진통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단기간, 가장 적은 양으로 사용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타이레놀은 우리에게 너무 친숙한 의약품이기 때문이 이러한 부작용이 있는지는 알지 못했는데요. 꼭 이번 접종 때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기억해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술을 많이 마시거나 간이 좋지 않은 분들은 꼭 알아두시기를 추천합니다. 모두 건강한 하루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