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1 개천절의 대체공휴일 여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개천절은 10월 3일로, 일요일에 해당되는데요. 과연 대체공휴일이 있을까요?
2021 개천절 대체공휴일 여부는?
올해 10월 3일(일) 개천절은 대체휴일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다음 주 평일 4일(월)도 쉬는 날에 해당되는데요. 공공기관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과 관련된 법령으로, 모든 기업에 의무적으로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단, 작년 1월부터 민간기업까지 공휴일 적용이 늘어났다고 하는데요.
지난해부터는 300인 이상의 사업장까지, 올해부터는 30인 이상 300인 미만의 사업장까지 확대되었습니다. 단, 5인 이상 30인 미만의 사업장의 경우에는 공휴일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개천절 대체공휴일 적용 여부
- 300인 이상 사업장: 적용
- 30인 이상 300인 미만 사업장: 적용
- 5인 이상 30인 미만 사업장: 미적용
따라서 올해는 30인 이상의 사업장에서는 대체 공휴일 적용됩니다. 만약 30 인 이상 사업장에서 개천절과 같은 휴일 근로를 하는 경우에는 휴일 근로 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개천절이란?
개천절은 우리 민족에 최초 국가, 고조선 건국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된 국경일입니다. 담 엄밀히 따지면 단군조선의 건국일을 의미한다기보다는 단군신화 속의 환웅이 대업을 시작한 날을 기념한다고 보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개천절은 고조선이라는 민족 국가 건국을 기념할뿐만 아니라 문화민족으로 성 탄생을 경축하는 날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이와 같은 전통적 명절 때는 수 많은 행사들이 이루어졌다고 하는데요. 올해는 코로나로 인하여 원활하게 진행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개천절 의 대체 공휴일 여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개천절에 대체 공휴일은 존재 하기는 하지만 기업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올해 대체 공휴일의 적용되는 민간기업 30 인 이상인 경우인데요. 내년부터는 5인 미만부터 30인 미만 기업까지 대체공휴일이 적용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