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백로의 의미와 먹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백로는 24절기 중의 하나로 본격적으로 가을이 시작하는 시기인데요. 그렇다면 백로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백로의 의미는 무엇일까?
백로는 흰 이슬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시기가 되면 밤의 기온이 내려가며 풀잎과 물체에 이슬이 맺히는 데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보통 백로는 음력 8월 초순에 든다고 하는데요. 2022년의 백로는 9월 7일이라고 합니다.
이 때는 날씨가 선선해지며 가을이 시작되는 시기인데요. 보통 장마가 그치고 맑은 날씨가 시작되나, 간혹 태풍과 해일로 농사에 피해를 입기도 한다고 합니다. 백로 전에 서리가 들게 되면 곡식의 피해가 생긴다고 하는데요. 벼의 수확량이 줄어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백로 전후의 날씨에 따라 풍흉을 점치기도 했답니다. 바람이 많이 불면 벼농사에 해를 끼친다고 여겼고 나락의 색이 검게 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시기는 조상의 묘에 찾아가 벌초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백로에는 어떤 음식을 먹을까?
백로는 가을이 시작되는 시기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날씨가 쌀쌀해짐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기 때문에 환절기로 고생하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이럴 때 건강식을 통해서 몸을 추스르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백로에 먹으면 좋은 음식은 어떤 게 있을까요?
(1) 전어
첫번째로 소개드릴 음식은 바로 전어입니다. '가을 전어는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텐데요. 이만큼 가을의 전어는 몸에 지방질이 차게 되면서 고소한 맛이 진해진다고 합니다. 전어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가을철 전어를 꼭 드셔 보기를 추천하는데요.
전어는 고소한 맛뿐만 아니라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광어
다음으로 소개드릴 음식은 광어입니다. 이 시기가 되면 광어는 제철이 되어 맛이 더욱 좋다고 하는데요.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기력 회복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성장 발육에 좋아 어린아이들이 섭취해도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항산화 작용이 풍부하여 남녀노소를 불구하고 누구에게나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3) 녹두
세번째로 추천드리는 음식은 녹두입니다. 녹두의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녹두 빈대떡 등이 있을 텐데요. 녹두는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 성분 등이 매우 풍부하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가을을 맞아 건강에 좋은 녹두빈대떡을 드셔 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단, 녹두는 칼슘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신장질환을 가진 분들은 섭취에 주의를 해주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4) 대하
다음은 가을의 제철음식 대하입니다. 대하는 모두가 좋아하는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일품인 음식인데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뿐만 아니라 혈관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아니라 면역력 강화와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주는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따라서 이번 백로를 맞아 드셔 볼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5) 포도
포도는 백로의 가장 대표적인 과일이라고 하는데요. 백로부터 추석까지를 포도순절이라고 불릴 만큼, 맛이 좋다고 하는데요. 빈혈과 암을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피로 해소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기온차가 심해지면 경우에 따라 피로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는 식품입니다.
(6) 배
백로의 제철 식품으로 배를 꼽을 수 있는데요. 배는 과거 '신의 선물'이라는 극찬을 받을 만큼 극진한 식품이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차례상에 필수적으로 올라가는 과일이 바로 배인데요.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감기 및 기관지 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며 숙취 해소, 천연 소화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낮과 밤의 기온차가 커지는 시기가 되면 기관지염이나 만성 비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이럴 때 적절한 치료와 함께 배를 드시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백로의 의미와 먹는 음식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