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건강

홍삼 효능 부작용

2020. 10. 14.

 

 

 

 

 

안녕하세요.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건강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 중 하나인 홍삼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홍삼이란? 

홍삼은 품질이 좋은 6년근 수삼을 엄선하여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증기로 장기간 쪄서 건조한 담황갈색 또는 감적 갈색의 인삼이라고 합니다. 홍삼은 증기로 찌는 증포 과정에서 독소들이 제거되고 다른 어떤 인삼보다 사포닌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홍삼의 효능

1. 면역력 증진과 피로 해소

홍삼은 면역력을 높이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홍삼 속의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면역력 증진을 도와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혈액순환 개선

홍삼에는 항 혈소판 작용을 돕는 성분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은 혈관의 수축을 막아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3. 항산화 작용

홍삼은 항암 효과 또한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홍삼 속의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암세포의 확률을 낮춰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홍삼은 기억력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라고 합니다.

 

 

 홍삼의 부작용

홍삼은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을까요? 아쉽게도 그렇지는 않다고 합니다. 홍삼과 그 분말 및 추출물은 오랜 시간 동안 심각한 독성이 보고된 적 없는, 비교적 안전한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다만 효능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홍삼의 효능을 보기 어렵거나, 부작용을 겪을 수 있는 사람들은 주로 누구일까요?

 

1. 몸에 열이 많은 사람

홍삼은 열이 많은 약재이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이 먹게 될 경우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감기에 걸린 사람 또한 홍삼을 삼가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는 한의학에서 말하는 '체질'과도 연관이 있다고 하는데요. 소음인과는 대체적으로 효과가 좋지만, 태음인에게는 효과가 잘 드러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소양인과 태음인이 홍삼을 복용하게 되면 몸의 열이 너무 올라 몸에 좋지 않을 수 있다고 하니, 주의 바랍니다.

 

2. 혈압이 지나치게 높은 사람

홍삼은 혈압과 신경에 대해 항진 효과가 있기 때문에 동시에 섭취한다면 약효가 강해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3.장에 서식하는 프라보텔라오스(미생물)가 부족한 사람

프라보텔라오스는 인삼의 주요 성분을 우리 몸에 흡수하도록 분해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다만 사람마다 이 미생물의 보유량 차이가 크다고 합니다.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들 가운데 37.5%는 이 효소가 아예 없거나, 효소 성분 중 일부가 결여되어 사포닌을 분해할 수 없기 때문에 홍삼을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없다고 합니다.

 

 

 섭취 시 주의사항

카페인, 혈압약, 여성호르몬제(에스트로겐), 정신병 치료제 등과는 함께 복용하지  않는다.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홍삼은 이미 혈압과 신경에 대한 항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위의 약들과 함께 먹게 되면 약효가 너무 강해져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중병을 앓았거나 큰 수술을 받은 사람은 하루 복용량을 제한하는 게 좋다. 

이때 하루 복용량은 큰 수술을 받았을 경우 20g, 이외의 경우에는 하루 10g을 넘기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만약 홍삼 제품(홍삼절편, 홍삼액 등)을 복용중이라면 홍삼 함유량을 확인하여 과다 섭취를 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홍삼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