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최근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몸에 부족한 영양제를 섭취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실생활에서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섭취하기는 어려우므로 적절한 영양제 복용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같이 먹으면 안 되거나 주의해야 하는 영양제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무엇일까요?
1. 칼슘과 비타민D
칼슘과 비타민D는 많은 분께서 복용하고 계시는 영양제입니다. 칼슘은 골다공증과 혈액 응고 등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뼈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데요. 칼슘을 단독으로 복용하게 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타민D와 함께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하는데요. 비타민D가 칼슘의 흡수를 도와 골밀도를 강화시켜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같이 먹으면 주의해야 하는 영양제로 뽑은 것일까요? 이는 칼슘과 비타민D를 함께 먹으면 소장에서의 칼슘 흡수를 돕게 되나, 과하게 흡수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심각할 경우 고칼슘혈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혈액에 칼슘이 너무 과도하게 들어가게 되면 혈관이 딱딱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동맥경화나 이상지질혈증 환자분들은 특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칼슘은 매일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보다는, 하루에 조금씩 나눠서 복용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 칼슘과 철분
칼슘과 철분은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는 두 영양제가 우리 몸에 흡수되는 통로가 같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만약 칼슘과 철분을 함께 복용하는 분이라면 철분은 식사 전 칼슘은 식사 후에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칼슘은 철 결핍성 빈혈이나 가슴 두근거림, 식욕 저하, 수면 장애, 생리불순이 나타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칼슘과 마그네슘
많은 분께서 칼슘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알고 있으나, 마그네슘은 크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평소 식단에서 마그네슘을 충족시키기에는 어려움이 많다고 하는데요. 눈가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서 마그네슘 복용을 고민하는 분들이 계실 듯합니다.
단, 칼슘과 마그네슘을 함께 먹게 되면 칼슘을 과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칼슘이 마그네슘의 흡수를 저하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4. 비타민B1과 타닌
비타민B1(티아민)과 타닌을 함께 섭취하게 되면 흡수가 잘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두 가지 영양제는 함께 복용하지 않기를 추천하는데요.
비타민B1의 경우에는 많은 음식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결핍이 일어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단, 알코올 중독자나 신장투석을 받는 환자분의 경우에는 결핍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비타민B1의 부족이 계속된다면 각기병이나 베르니케 코르사코프 증후군, 알츠하이머, 심부전, 우울증, 백내장 등의 질병과도 연관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의 타닌은 해독, 살균, 지혈, 소염 작용을 하니 참고 바랍니다.
5. 종합비타민과 철분
종합비타민과 철분은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앞서 철분과 마그네슘은 함께 복용하게 되면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마찬가지로 종합비타민에 포함된 마그네슘과 칼슘 성분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두 영양제를 섭취하고 싶은 분들은 철분은 식사 전, 종합 비타민은 식사 이후에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6. 비타민A와 루테인
마지막으로는 비타민A와 루테인입니다. 두 비타민을 함께 복용하면 비타민A의 과잉 상태가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루테인이 비타민A의 일종이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레티놀과 베타카로틴도 함께 섭취한다면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들도 비타민A의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성인 기준 비타민A의 1일 권장량은 3000IU라고 하는데요. 만약 과하게 복용할 경우 구토나 두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와 주의사항들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단, 위의 조합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영양제를 과도하게 섭취하다보면 몸에 무리가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간에 질환이 있는 분이라면 더욱 주의해서 복용해야 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영양제 복용 순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