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소설의 의미와 먹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어느덧 한해가 가고 11월이 다가왔는데요. 오는 2021년 11월 22일은 24절기 중 하나인 소설(小雪)입니다. 소설의 의미와 먹는 음식은 무엇일까요?
소설의 의미는?
소설은 24절기 중 스무번째 절기로 첫눈이 내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이때가 되면 날씨가 급격하게 추워진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사람들은 소설이 오기 전에 김장을 마무리한다고 합니다. 또한 완벽한 겨울에 접어들기 전, 월동 준비를 시작한다고 하는데요.
과거에는 시래기를 엮어달거나 무말랭이, 호박 등을 썰어 말려 음식을 마련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소설의 추위는 많은 이에게 긍정적인 의미로 다가왔다고 하는데요. 소설의 추위는 빚을 내서라도 한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는 소설 때 날씨가 추워야 보리 농사가 잘 된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소설에는 어떤 음식을 먹을까?
김치와 수육
앞서 소설이 다가오면 날씨가 급격하게 추워지기 때문에 김장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씀드린 적 있는데요. 갓담근 김치와 완벽한 조합을 이루는 수육이 첫번째 음식입니다.
김치는 비타민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저칼로리 식품인데요. 유산균의 정장작용을 돕고 생리대사를 활성화해줍니다. 또한 몸속의 당류와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이로 인하여 당뇨병이나 심장질환, 비만 등의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수육의 주재료로 사용되는 돼지고기도 우리 몸에 많은 좋은 역할을 하는데요. 비타민A가 함유되어 피부미용과 시력유지에 도윰을 주며 콜레스테롤 수치의 증가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굴
두번째로 추천드리는 음식은 바로 굴입니다. 굴도 갓담근 김장김치와 먹기 좋은 음식인데요. 굴은 겨울이 제철이기 때문에 보다 맛있고 영양가 넘치게 섭취기 가능합니다.
굴은 타우린이 풍부하여 뇌 기능의 활성화를 돕고, 아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남성 호르몬 분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옛 선조들이 굴을 먹으면 향기롭고 유익하며, 피뷰의 살갗을 가늘게 하고 얼굴색을 아름답게 하니 바다 속에서 가장 귀한 물건이다, 라고 기록한 까닭이 있는 듯 합니다.
귤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소설의 과일은 귤입니다. 겨울철이 다가오면 따뜻한 전기장판에 앉아 귤을 까먹는 상상을 많이 하실 텐데요. 귤은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귤은 기억력과 인지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늘은 소설의 의미와 먹는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